행정사사무소내일

식품제조가공업, 즉석판매제조가공업 중 고민하고 계시다면(feat. 해썹) 본문

식품, 축산물 등

식품제조가공업, 즉석판매제조가공업 중 고민하고 계시다면(feat. 해썹)

늘푸른내일 2023. 9. 1. 14:36

식품제조가공업, 즉석판매제조가공업 중 고민하고 계시다면(feat. 해썹)

안녕하세요, 내일행정사입니다.

오늘은, 식품쪽 인허가 관련 문의를 받다보면..

'저희가 00를 만들어서 판매하려고 하는데, 어떻게해야하죠? 뭘 받아야하나요?'

이런 질문을 많이 받습니다.

식품제조가공업을 해야할지, 즉석판매제조가공업을 해야할지

해썹은 받아야하는 건지.. 해썹없이 팔아도 되는건지 등등..

처음 식품관련 제조업에 진입하시는 분들은 판단이 잘 안서기도하고

절차도 복잡하고 까다롭게만 느껴지실거예요.

그래서 오늘은 요런 궁금증을 풀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식품제조가공업과 즉석판매제조가공업 중, 진입장벽이 더 낮은 것은 즉석판매제조가공업입니다.

대신 즉석판매제조가공업의 경우 유통이 불가합니다.

즉, 즉석판매제조가공업은 제조 및 가공한 식품을 유통/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자에게 판매해서는 안됩니다.

최종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다만, 제조/가공한 빵류, 과자류 및 떡류를 휴게음식점영업자, 일반음식점영업자,

위탁급식영업자 또는 집단급식소 설치/운영자에게 제조/가공한 당일 판매하는 경우는 제외됩니다.

이 당일 생산 당일판매는 이를 확인할 수 있는 증명서를 6개월간 보관해야하는데요.

증명서는 제품명, 제조일자 및 판매량 등이 포함된 거래명세서나 영수증 등을 말합니다.

그럼 여기서 또 궁금증이 생기실텐데요.

최종소비자에게만 판매해야한다면, 영업장에 오는 손님에게만 판매를 해야되는것이냐..

그건 아니고, 영업자가 직접 온라인으로 판매도 가능합니다.

유통망 없이 자사 홈페이지 등을 이용하여 직접 택배를 붙여 판매하는 경우! 가능입니다~

요렇게 유통 가능 여부가 식품제조가공업과 즉석판매제조가공업의 가장 큰 차이라고 보시면 되고요.

아 그러면 당연히 유통까지되는 식품제조가공업을 하지~ 즉석판매제조가공업을 할 이유가 없지 않나?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어요.

그런데, 식품제조가공업을 할 경우..!

제조 및 판매할 식품의 유형에 따라 해썹의무대상식품에 해당된다면 해썹인증도 받아야지만 판매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빵과 과자는 해썹 의무 대상입니다.

그러므로 빵이랑 쿠키를 구워서 유통하고 소비자한테도 판매할거다~하면 식품제조가공업+해썹인증까지 받아야 만들어팔 수 있는거죠.

그런데 해썹인증이 상당히 까다롭고, 또 시간도.. 돈도..꽤 듭니다.

그리고 해썹기준에 맞게 시설기준을 갖추고 구획을 나눠야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해썹시설공사가 들어가야하는거죠.

그러나 즉석판매제조가공업은 해썹의 의무가 없습니다.

고로.. 나는 유통해서 판매하고 싶다! b2b, b2c 모두 하고싶다! 하시면 식품제조가공업을..

유통은 아직 괜찮고, 식품업계에 처음 진입하는 것이기 때문에 일단 소비자 반응부터 보고싶다!

하시면 즉석판매제조가공업을 택하시는게 좋겠죠.

그런데 여기서 판매할 제품이 해썹의무대상에도 속한다 하면

이제 시간적 여유와 경제적인 부분까지 커버가 가능하셔야지.. 식품제조가공업을 택하시는것이고

아직 여유가 없다 하시면 즉석판매제조가공업으로 시작하셔서 몸집을 조금 키우신 후에

식품제조가공업으로 전환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오늘 포스팅이 식품제조가공업 또는 즉석판매제조가공업 등록 및 신고를 앞두고

고민하고 계시는 영업자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

식품제조가공업 영업등록, 즉석판매제조가공업 영업신고,

해썹인증과 관련하여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내일행정사로 문의주세요~

상담을 원하실 경우 사진을 눌러주세요~